MY MENU

모산학술연구소

제목

봉고정사(鳳皐精舍) 유품, 재단에 기증 (2020.11.27)

작성자
모산학술재단
작성일
2021.01.07
첨부파일0
조회수
901
내용


모산 선생의 선대 유품을 모산학술재단이 기증받아 소장하게 되었다. 집안 종손으로서 그동안 유품을 소장해오던 심우정 선생(본 재단 감사)이 모산학술재단에 기증하였다.

모산학술재단은 1127(), 기증자인 심우정 선생, 홍우흠 이사장과 재단이사인 심원필 교수가 고문서 전문가인 장인진 박사(전 계명대)와 전상희 재단이사, 모산학술연구소 류재화 박사 등을 초청하여 유품이 담긴 반닫이, 서류함 등을 개봉하여 서화, 간찰 등을 감상하였다. 당초 재단에서 유품 목록작성을 계획했으나 자료가 방대하고 국학자료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하여 전문기관인 한국국학진흥원에 기탁하기로 결정하였다.

봉고정사는 모산 선생이 태어난 경북 구미시 선산읍 봉곡2리에 소재한 재실이며 모산 선(청송 심씨 25)의 증조부(22세 휘기택麒澤, 는 죽양竹陽 또는 송운松雲)부터 거처해왔다. 모산 선생은 1999년 증조부, 조부(23세 휘 상옥相鈺, 호 소운小雲), 부친(24, 휘 장환章煥, 호 퇴산退山) 3세 유고집인 봉고세고(鳳皐世稿)를 펴낸 바 있다. 소장해오던 봉고정사 유품을 기증한 심우정 선생(26)은 소운의 장남 (24, 휘 동환東煥), 장손 (25세 휘 재억載億)의 장남으로 모산 선생 집안의 주손胄孫이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